유니티 게임 앱 개발 및 제작시
구글 아이디로 회원가입 및 로그인하는 코드
Unity에서 구글 아이디로 회원가입을 구현하려면 Google Play Games Plugin for Unity를 사용해야 합니다. 해당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Android 기기에서만 작동하며, iOS 기기에서는 Game Center를 사용해야 합니다.
아래는 Google Play Games Plugin for Unity를 사용하여 구글 아이디로 회원가입하는 방법입니다.
1. Google Play Games Plugin for Unity를 다운로드하고 Unity 프로젝트에 추가합니다.
2. Google Play Console에서 게임을 등록하고, 게임 서비스를 만듭니다.
3. Unity에서 Google Play Games Plugin을 초기화하고, 구글 로그인 버튼을 만듭니다.
4. 구글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로그인 창이 열리고, 로그인에 성공하면 구글 아이디로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아래는 구체적인 구현 방법입니다.
1. Google Play Games Plugin 다운로드 및 Unity 프로젝트에 추가
Google Play Games Plugin for Unity는 Google Developers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Unity 프로젝트에 추가합니다.
2. Google Play Console에서 게임 등록 및 게임 서비스 만들기
Google Play Console에서 게임을 등록하고, 게임 서비스를 만듭니다.
이 때, Google Play Games Plugin을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작업이 필요합니다.
- Google Play Console에서 게임 등록
- Google Play Console에서 게임 서비스 만들기
- Google Play Console에서 구글 로그인 API 활성화
- Unity에서 Google Play Games Plugin 초기화
위 작업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Google Play Games Plugin for Unity 문서를 참고하세요.
3. Google Play Games Plugin 초기화 및 구글 로그인 버튼 만들기
Google Play Games Plugin을 초기화하고, 구글 로그인 버튼을 만듭니다.
4. 구글 로그인 버튼 클릭 시 로그인 창 열기
위 코드에서 SignIn() 함수에서 Social.localUser.Authenticate() 함수를 호출하면, 구글 로그인 창이 열리게 됩니다.
로그인에 성공하면 success 매개변수가 true로 설정되고, 실패하면 false로 설정됩니다.
Google Play Games Plugin for Unity 설치
Google Play Games Plugin for Unity는 유니티에서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대상으로 Google Play Games API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러그인입니다. Google Play Games Plugin for Unity를 사용하면 Google Play 게임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로그인, 업적, 리더보드 등의 기능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Google Play Games Plugin for Unity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이 필요합니다. 구글 개발자 콘솔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API를 활성화한 후,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API 키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발급받은 API 키는 유니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Play Games Plugin for Unity 초기화
Google Play Games Plugin for Unity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초기화 과정이 필요합니다.
초기화는 앱이 시작될 때 한 번만 수행하면 됩니다. 다음은 초기화 코드입니다.
위 코드에서는 PlayGamesClientConfiguration 객체를 만들어서 초기화합니다. 이때 RequestServerAuthCode(false)와 RequestIdToken() 메소드를 사용하여 인증 코드와 ID 토큰을 요청하도록 설정합니다.
Google Play Games 로그인
Google Play Games 로그인은 Social.localUser.Authenticate() 메소드를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로그인 코드입니다.
Social.localUser.Authenticate() 메소드는 콜백 함수를 인자로 받습니다.
이 함수는 로그인 결과를 나타내는 bool 타입의 success 변수를 인자로 받습니다.
success가 true이면 로그인이 성공한 것입니다.
Google Play Games Services API를 이용하여
로그인 시 자동으로 계정이 생성되는 코드 예시(회원가입 기능 없음)
* 단, 아래 코드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Google Play Games Services API를 프로젝트에 추가해야 합니다.
위 코드에서 PlayGamesPlatform.InitializeInstance(config) 함수로 Google Play Games Services를 초기화하고
Social.localUser.Authenticate 함수로 로그인을 수행합니다.
로그인 후에는 Social.localUser 객체를 사용하여 로그인한 유저의 정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은 구글 아이디로 직접 회원가입 기능은 없습니다.
대신 로그인 시 자동으로 계정이 생성됩니다. 따라서 따로 회원가입 함수를 작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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