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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개발일지

유니티 Raycast Target 사용 예시

by 곰스타일 2023. 4.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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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ycast Target 이란?

Raycast Target은 UI 요소의 클릭 이벤트를 처리할 때 사용되는 속성입니다. 이 속성이 활성화되면, 해당 UI 요소가 광선(Ray)에 의해 충돌되었을 때 클릭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Raycast Target은 모든 UI 요소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Button, Image, Text 등의 요소에 적용됩니다. 이 속성이 활성화되면, 해당 요소가 다른 UI 요소들과 충돌 검출을 수행하지 않고, 광선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 즉 광선과 충돌하여도 클릭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게 할 때 자주 사용합니다.

Raycast Target 속성은 유니티의 Inspector 창에서 간단히 활성화/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드에서도 해당 요소의 Raycast Target 속성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코드를 사용하여 Button 요소의 Raycast Target 속성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Raycast Target 코드 사용 예시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

public class DisableButtonRaycastTarget : MonoBehaviour
{
    public Button button;

    void Start()
    {
        button.interactable = false; // Raycast Target 속성 비활성화
    }
}

* 버튼 요소의 레이케스트 타겟 속성 비활성화

 

위 코드를 사용한 예시 캡쳐 화면입니다.

위 코드에서 button 변수는 Inspector 창에서 지정된 Button 요소를 참조합니다. Start() 메서드에서 이 변수의 interactable 속성을 false로 설정하면, 해당 Button 요소의 Raycast Target 속성이 비활성화됩니다. 따라서 광선과 충돌하여도 클릭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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